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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무역운송 정리
    수상한 자료실/물류자료실 2019. 3. 15. 19:4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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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[무역 운송]

      

    Ⅰ 무역운송실무 기초

    1. 운송의 의의

    - 국제물류 : 운송, 보관, 하역, 포장 및 정보 등의 기능을 포괄하는 개념

    - 무역운송 : 무역거래에 수반되는 국제운송을 말하는 것으로 산업구조의 고도화, 세계시장의 통합 등으로 무역운송의 중요성이 강조

      

    2. 운송의 종류

    - 운송 장소 기준 : 국내운송, 국제운송

    - 운송계약 체결 방식 : 정기선 운송, 부정기선 운송

      

    3. 운송수단의 선택기준

    - 상품의 종류, 상품의 중량 및 용적, 운송경로, 운송거리, 운송일수, 운송비

      

    4. 복합운송주선인

    - 복합운송주선인은 운송수단을 직접 소유하지 않지만, 화물운송의 주선이나 운송행위를 수행

    - 복합운송인의 유형 : 실제운송인형, 계약운송인형, 무선박운송인형

      

    5. 복합운송주선인의 역할

    - 하주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, 운송 수배, 운송관련 서류작성, 통관대행, 포장 및 창고보관, 소량화물 혼재(Consolidation)

      

    6. 국제운송규칙

    - 해상운송 : Hague rules, Hague-Visby Rules, Hamburg Rules

    - 항공운송 : Warsaw Conventions

    - 복합운송 : 국제물품복합운송에 관한 UN협약(1980)

      

    7. 정형거래조건과 무역운송

    - 정형거래조건 : 명시조건, 묵시조건

    - INCOTERMS 2000

    - 해상 및 내수로 운송에만 적합한 조건 : FOB, FAS, CFR, CIF, DES, DEQ

    - 매도인의 운송계약 체결 : CIF, CFR, CIP, CPT, DAF, DES, DEQ, DDU, DDP

    - 매수인의 운송계약 체결 : FCA, FOB, FAS, EXW

      

    8. 선적

    - 본선적재(해상운송), 발송(항공/철도운송), 수탁(복합운송) 등 포괄개념

      

    Ⅱ 수출입화물 운송

      

    1. 수출화물 운송절차

    1) 선박수배 및 운송계약

    - 운송계약 체결 및 선박수배 의무는 정형거래조건에 따라 결정한다.

    - FOB(수입상), CIF(수출상)

    2) 선적예약

    - 수출자는 일반적으로 화물 출고 전 또는 수출신고를 전후해서 선적 예약함.

    - 수출자는 선적의뢰소(S/R : Shipping Request)를 송부한 후 접수여부를 확인.

    - S/R을 접수한 선박회사는 선적지시서(S/O : Shipping Order)를 발행.

      

    3) 선적 : 컨테이너화물을 CY나 터미널에 반입하는 경우 마감시간 준수

    4) 선하증권 수령

    - 선적 후에 선사는 하주에게 점검용 B/L 발행 후에 B/L 원본 발행

    - B/L을 받은 하주는 반드시 B/L 기재내용을 확인

    - 잘못된 기재 내용의 변경통보 내용은 반드시 서면(書面)으로 작성한다.

    5) 선적통지

    - 선적절차가 끝나면 수입업자에게 지체없이 선적통지

    6) 선적지 변경

    - 선적지 변경에 관한..

      

    2. 수입화물 운송절차

    : 선적정보 입수 → 선하증권 원본 입수 → 화물도착 통보 → 선박입항 및 하선 → 화물의 장치 및 보세운송 → 수입통관 → 화물인도지시서 수령 및 화물 수취 → 빈컨테이너 발송

      

    3. 컨테이너화물의 운송형태

    - 컨테이너 운송은 화물의 양, 목적지, 집하방식에 따라 운송형태가 다르다.

    - 컨테이너 화물의 주요 운송형태 : CY→CY, CFS→CFS, CFS→CY, CY→CFS

      

    4. 수출화물 이동경로

    - FCL화물 이동경로

    - LCL 화물 이동경로

      

    5. 수출입화물 국내운송 : 도로운송, 철도운송, 연안운송.

      

    Ⅲ 무역운송 형태

      

    1. 해상운송의 특성

    ① 대량수송 ② 원거리운송 ③ 자유로운 운송로 ④ 저렴한 운송비 ⑤ 국제성 ⑥ 느린속력

    2. 해상운송계약 : 개품운송계약, 용선계약

    3. 해상운송 : 정기선, 부정기선

    4. 정기선 주요항로 : 북미항로, 구주항로, 한일항로, 동남아항로, 한중항로 및 기타 호주항로, 한․인니항로, 한․중동항로, 한․러항로

    - 해운동맹 : 두 개 이상의 정기선 운항업자가 체결한 국제 해운카르텔

    5. 부정기선 : 일정한 항로나 일정이 없이 하주가 원하는 시기와 항로에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며, 주로 원유, 철광석, 석탄, 곡물, 시멘트 등 저가 대량화물이 이용

    6. 항공화물운송의 장점

    1) 해운에 비해 높은 안전도와 신속성 2) 포장비가 저렴, 화물의 손상발생가능성 낮음

    3) 화물의 적기인도를 통한 재고비용과 자본비용의 절감이 가능 4) 도난 및 손상방지 효과

    5) 긴급을 요하는 물품의 운송에 적합 6) 생선류 등 변질되기 쉬운 물품의 운송에 적합

      

    7. 항공화물운송대리점의 역할

    1) 수출입항공화물의 판매 및 유치 2) 운송을 위한 준비 3) 수출입 통관수속 대행

    4) tRUCKING 주선 5) 기타서비스 활동

      

    8. 복합운송 : 복합운송인이 자기 책임 하에 2종류 이상 운송수단을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며, 종래의 운송개념이 Door To Door라는 운송형태로 발전한 것

    - 장점 : ① 코스트 절감 ② 서류 단순화 ③ 운송책임 일원화 ④ 화물추적 용이

      

    9. 복합운송인

    - 주체로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하고 또한 계약의 이행에 관한 채무를 부담

    - 실무에서는 복합운송을 수행하는 자가 복합운송함.

    - 자격이나 요건은 국가의 정책, 복합운송 발달정도에 따라 나라마다 다르다.

      

    10.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 등록기준

    - 자본금 3억원 이상(개인은 6억원 이상)

    - 보증보험가입 1억원 이상

      

    Ⅳ 수출입 물류요금

      

    1. 해상운임 = 기본운임(basic rate) + 부대요금(할증료+추가요금)

    2. 기본운임(basic rate)

    - 지급시기에 따라 ① 선불운임 ② 후불운임

    - 부과방법(산정기준)에 따라 ① 종가운임 ② 최저운임 ③ 중량기준운임 ④ 용적기준운임 ⑤ 운임톤(R/T) ⑥ Box Rate

    - 선내 하역비 부담에 따라 ① Berth Term(Liner Term)운임 ② FIO(Free In & Out)운임 ③ FI(Free In)운임 ④ FO(Free Out)운임

      

    3. 부대운임

    - ① 터미널화물처리비 ② CFS Charge ③ 서류발급비 ④ 체화할증료 ⑤ 유류할증료 ⑥ 통화할증료 ⑦ 성수기할증료 ⑧ 지체료

    4. 부정기선 운임 : 해운 시황에 따라 등락하므로 정기선 운임과 달리 유동적이고 선적되는 화물의 중량 혹은 용적 단위로 표시

      

    5. 항공화물운송요금 : 요율+부대요금+기타수수료

    - 요율 : 운임을 중량 단위 또는 용기 단위 금액으로 표시

    - 부대요금 : 부수적인 업무 및 설비의 사용에 대한 대가

    6. 컨테이너 육상 운임 :건설교통부 신고요금 제도로 시행 중


    출처 : https://www.forwarder.kr/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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